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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가족돌봄시 보면 좋은 아이마음 헤아리기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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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가족돌봄시 보면 좋은 아이마음 헤아리기 영상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youtube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Kdaz-DdzC4fm74ghWpusCS30OPk9I7Vw

 

 

아이마음 헤아리기 영상 12화까지 있습니다.

아이마음 헤아리기 함께 알아보아요.

 발달특성을 이해하세요

 

존중받는 아이 함께 크는 부모

 

1화 : 옆집에 거인들이 살고 있어요~

낮선 상황에서 위축되고 작아지는 아이, 마음이 편안해져야 적응 할수 있어요.

낮가림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낮가림의 정도는 아이의 기질이나 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함께 이렇게 해봐요.

1. 아이의 정서 상태 살펴보고 공감하기

낯선 공간 또는 대상에 대해 아이가 느끼게 되는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며

불안한 감정을 느끼는 아이가 스스로 안전하다고 믿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 낯선 환경에 익숙해지도록 지원하기

부모가 먼저 낯선 상대와 친밀한 모습을 보여주고, 아이 스스로 낯선 사람을 탐색하고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지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화 : 내 친구 보들빠방

애착인형이 없으면 불안해하는 아이, 그냥 두어도 괜찮을까요?

 

인형, 이불 등과 같은 특정한 물건에 집착하는 것은

모든 아이에게 동일하게 나타나는 모습은 아니지만 정상적인 발달과정이며

부모의 품을 떠나 세상을 향해 한발 내딛으려 할때

심리적 안정을 느끼게 해주는 것입니다.

 

함께 이렇게 해봐요.

1. 아이가 좋아하는 애착물 인정하기

아이에게서 애착물을 억지로 떨어뜨리기 보다는

애착물이 아이에게 소중한 대상임을 인정해주세요.

2. 아이와 함께 놀이하기

갑작스레 다른 놀잇감을 아이에게 주기보다

애착물과 놀이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것을 인정해주세요.

 

3화 : 이제 같이 놀아도 돼?

어린이집에서 친구와 다투다 상처가 생긴 아이

친구와 놀지 말라고 해도 될까요?

- 어린이집에서는 아이들 간에 서로의 행동에 대한 오해와 입장 차이로 인해

종종 다툼이 발생합니다. 이는 친구 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갈등 속에서 서로의 입장을 들어보고 스스로가 납득할 만한 해결방법을

찾아보는 과정은 이후 긍정적인 사회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함께 이렇게 해봐요.

1. 아이들의 감정 상태를 인정하기

-자녀가 친구에게 맞았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맘이 많이 상하겠지만

친구를 피하거나 보복행동을 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금물입니다.

- 친구와 함께 지내는 동안 갈등의 원인을 인지하고 서로 배려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므로 자연스럽게 의사소통을 해보는 연습 기회가 도움이 됩니다.

 

2. 마음이 상하지 않게 부모의 생각 전하기

엄미, 아빠가 속상해 하는 아이의 마음을 다독거려주면서

다툼이 왜 발생했는지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친구에게도 자신의 입장을 잘 이야기 해보도록 격려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화 : 아빠보다 아빠어플

영유아기 아이들은 시각적 자극에 예민하므로 TV나 인터넷, 모바일등

스마트 미디어에 노출되면 과도한 시각적 자극에 편중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감각 자극에 대한 흥미를 감소시켜 영유아기 뇌 발달에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이렇게 해봐요.

1. 스마트 미미더 사용은 최대한 늦추기

영유아기는 오감을 고르게 자극하는 경험이 중요하므로

스마트 기기 대신 온몸으로 잘 노는 놀이를 함께 해주세요.

2. 부보부터 스마트 기기가 주는 편리함에서 벗어나기

스마트 기기가 양육도우미가 도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무조건 스마트 기기에 의존하기 보다는

아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물어보고 함께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5화 : 밥 먹기 전쟁

아이들이 음식을 잘 먹지 않거나 특정 음식에 대한 선호 거부를 나타내는 일은 흔한 경우 입니다.

아이들이 양질의 음식을 섭취하고 있다면 식사량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함께 이렇게 해봐요.

1 재촉대신 격려와 칭찬하기

억지로 먹게하면 먹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가끔씩이라도 잘 먹는 음식이 있다면 그 순간 반응해주고 격려하면서 칭찬해주세요.

아이들은 좀 적게 먹더라도 영향의 균형이 맞는 음식을 먹는다면 크게 문제 되지는 않습니다.

2. 스스로 먹고 싶은 것 먹으며 즐거운 식사 분위기 만들기

식습관을 고나찰하며 식욕부진의 원인을 찾아보는 멋이 뭉엇보다 중요하며

가족과 함께 식사하며 식사시간이 즐거운 시간이 되도록 도와주세요.

 

6화 : 딱 한개만 보려고 했는데

스마트폰 사용 통제가 점점 어려워지는 아이 어떻게 도와주면 될까요?

 

스마트 미디어 기기에 장기적으로 노출되면 뇌는 빠르고 자극적인 것에만 반응하게 됩니다.

영유아기 사고형성과 사회화 과정의 기초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과도한 미디어 자극은 피해야합니다.

 

함께 이렇게 해봐요.

1. 스마트 미디어 사용은 최대한 늦추기

아이 스스로 스마트 미디어 사용을 조절할 수 있는 힘과 습관이 키워지기 전에는

부모가 사용을 통제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2. 스마트폰은 뒤로~ 놀이는 앞으로

미디어 기기가 없어도 재미있게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와 함께 하는 동네 산책, 공놀이, 놀이터에서 뛰어놀기 등

오감을 자극하는 실외놀이를 아이와 함께 즐겨주세요.

 

7화 : 마음이 기울어지면 터지는 풍선

다툰후 편들어 주지 않는다고 서운해하는 아이들

누구 편을 들어야 할까요?

 

형제간의 다툼은 아이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일이며,

친숙한 관계인 형제 고나계에서 다툼을 해결해가는 과정은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를 연습해보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이렇게 해봐요.

1. 개입하기 전에 부모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공평한 태도 취하기

아이들이 다툰 원인을 부모가 다 알 수 없으므로,

다툼에 대한 해결을 요청하는 아이 편을 섣블리 듣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2, 아이들의 감정을 인정하고 마음 상하지 않게 부모 생각 전하기

- 양쪽의 입장을 같이 들어본 후 아이들의 마음이 상하지 않는 표현으로

부모이 감정과 생각을 설명해주세요.

- 아이들 스스로 문제해결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해겳ㅇ안을 제안해보세요.

부모가 구체적 해결책을 제안할 때는 아이들 서로가 동의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주세요.

 

 

8화 : 나는 불! 아빠는 얼음

뗴쓸 때 마치 고릴라처럼 고집만 부리는 아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영유아들은 때를 부릴 때 정서를 폭발적으로 표출하지만, 감정을 수용적인 태도로 받아들여주면

쉽게 가라앉히기도 합니다.

강압적인 태도로 자녀를 제압하려고 하는 힘겨루기는 부모-자녀 관계를 악화시키고,

아이에게 부정적인 정서를 갖게 합니다.

 

함께 이렇게 해봐요.

1. 자녀의 감정과 주장을 존중하고 상호존중의 모델링하기

아이가 자기주장을 표현하는 것을 당연하다고 이애해주고

아이의 의견을 들어주는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자신의 의사가 존중되는 경험이 거듭될수록

상대방을 위한 배려도 점차 할 수 있게 됩니다.

2. 들어줄 수 없는 상황을 충분히 설명하기 단호하게 대하기

들어줄 수 없는 상황을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선에서 충분히 설명해주세요.

그래도 계속 뗴를 쓴다면 단호한 자세를 보여야합니다.

이때 아이가 선택 할 수 있는 두 가지 정도의 대안을 제시하고

결정하도록 기회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9화 : 진정한 정글의 왕!

거친 신체 놀이를 즐기는 아이, 위험해 보이는데 괜찮을까요?

 

유아기는 자신의 신체를 도전적으로 움직이며 놀이하는 것을 선호하고

또래와 어울려 상상 속의 놀이를 즐기는 시기입니다.

거친 놀이에서는 다소 과한 행동을 하여 때때로 위험해 보이기도 하지만 공젹성의 표출은 아닙니다.

 

함께 이렇게 해봐요.

1. 관찰을 통하여 아이의 마음 이해하고 행동의 결과에 대해 분명히 알도록 하기

거친 놀이를 하는 아이를 잘 살펴보면서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 이애해주세요.

이때 유아에게 위험을 알려주고 스스로 행동을 조절해 보도록 도와주세요.

2. 다양한 대안적 놀이 격려하기

아이가 보이는 위험한 행동과 유사한 동작을 할 수 있는 놀이를 찾아서

아이와 함께 해주세요. 뛰기나 던지기 등 실내에서는 위험해 보이는 동작이지만,

이 동작을 활용하여 안ㄴ전한 방법으로 할 수 있는 실외놀이가 많으므로

되도록 실외에서 놀이하는 경험을 늘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10화 : 장난감이 되어버린 전집

학습이 용도로 산 장난감, 아이의 놀이방식과 차이가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배우며 성장해 갑니다.

아이들은 놀이에서 재미를 주는 요소를 스스로 찾고 반복하며

자신이 알고 싶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함께 이렇게 해봐요.

놀이의 주도권은 아이에게 있으며 무엇보다 놀이는 즐거움을 전제로 해야합니다.

1. 아이의 놀이를 존중하기

무엇을 가지고 놀 것인지, 어떻게 놀 것인지, 규칙도 방법도

아이가 스스로에게 의미가 있어야 합니다.

아이의 상상력을 제한하고 정해진 방법대로만 하라고 하면 오히려

학습에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2. 자유롭게 놀이하면서 호기심을 느끼도록 도와주기

아이에게 학습을 강요하기보다는 자신의 놀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는 스스로 시작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놀이에서 많은 것을 생각하며 배울 수 있습니다.

 유아가 자발적으로 놀이를 생각해내고 참여할 수 있도록 반응해주세요.

 

 

11화 : 엄마 내가 싫어?

훈육이라는 이유로 사용된 체벌, 아이의 행동을 고칠 수 있을까요?

 

아동학대에 대해 알아보아요.

훈육을 위해 매를 드는 것은 신체적 학대가 될 수 있습니다.

매를 들면 일시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여도,

장기적으로 반항심과 열등감을 낳아 아이의 자존감을 떨어뜨립니다.

육체적 고통을 주는 체벌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 아이의 행동과 마음을 인정하고 이야기 들어보기

부모 입장에서는 충분히 화가 날 수 있는 상황이라도 아이의ㅣ 입장은 다를 수 있고 아이는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화를 분출하듯 폭발시키지 말고 아이와 눈높이를 맞추어 아이의 행동을 이해하려는

 태도가 중요한 해결의 열쇠가 됩니다.

2. 부모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야기 나누기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할 때는 행동의 결과를 알려주고,

이후 긍정적인 행동을 할 때 칭찬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2화 : 혼자 있는건 정말 무서워

엄마 없는 집, 아이는 돌발적인 소음이나 시각적 자극에 두려움을 느낄 수 있어요.

 

 

아동학대에 대해 알아보아요.

돌봄이 필요한 아이를 위한 상황에 노출시키는 행동은 방임, 유기에 해당합니다.

아이만 혼자 두고 장시간 방치하거나 아픈 아이를 자연 치유되도록

병원에 보내지 않는 것들이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 위험상황에 노출시키지 않기

돌봄이 필요한 아이가 혼자 남게 되면 불안과 공포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주세요.

2. 아이와 즐거운 경험 함께 하기

부모가 아이에게 시간을 내줄 수 있는 상황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행동하지 말고

영유아기는 아이가 인생을 살아갈 기초를 배우는 시간이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아이의 입장을 존중해주는 것이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마주할 수 있는

아동학대 예방의 첫걸음입니다.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 준다면 아이도 마음 문을 열고 다가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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